조기 재취업수당은 실업급여 수급일의 1/2 이상을 남기고 재취업한 경우 12개월이 경과한 시점에 신청 가능하며 잔여 실업급여 수급일의 절반에 해당하는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조기 재취업수당 조건 및 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혹시 실업급여를 받고 계신가요? 실업급여를 받고 있는 이 기간이 편한 분들이 있을 수 있고 빨리 재취업을 해서 다시 사회생활을 하고 싶으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실업급여 기간 중 빠르게 재취업을 하게 되면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민이 되실 겁니다. '빨리 재취업해서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을까?' 아니면 '조기 재취업수당 얼마 안 준다고 하는데 그냥 천천히 준비할까?'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조기 재취업수당의 모든 것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포스팅을 잘 읽어 보시고 수급 조건과 금액을 잘 비교해 보신 후 본인의 상황에 맞는 선택에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조기 재취업수당이란?
실업급여 수급 중 재취업을 하게 되면 남은 기간의 실업급여는 받지 못하게 됩니다. 조기 재취업수당은 실업급여 수급자의 적극적인 재취업 노력을 독려하기 위해 빠르게 재취업한 수급자에 한하여 받지 못한 실업급여의 일부분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때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조기 재취업수당은 재취업 당시에 받는 것이 아닌 재취업 후 12개월 이상을 퇴직하지 않고 고용되었을 때 청구할 수 있습니다. 조기 재취업수당은 빠른 재취업뿐만 아니라 재취업한 사업장에서 정착한 경우에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조기 재취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신고하지 않고 실업급여를 지속 수급할 경우 부정수급에 해당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업급여 부정수급에 대한 내용은 실업급여 받으면서 알바 해도 되나요?를 참고해 주시기바랍니다.
조기 재취업수당 신청 조건은?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 실업급여 지급일의 1/2 이상을 남겨두고 재취업한 경우
- 재취업 후 12개월 이상 고용된 경우(또는 사업을 영위)
- 2년 이내에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은 이력이 없는 경우
1. 실업급여 지급일의 1/2 이상을 남겨두고 재취업한 경우
실업급여 수급 대상으로 인정된다면 총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기간이 정해지게 됩니다.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재취업일 전날을 기준으로 실업급여 수급 기간의 1/2 이상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실업급여 수급 대상 인정 기준은 실업급여 수급 요건 간단 정리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재취업 후 12개월 이상 고용된 경우(또는 사업을 영위)
위에서 조기 재취업수당은 재취업 시 바로 지급받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재취업 후 동일 사업장에서 12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기 재취업수당을 고려하는 경우 금액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재취업 사업장에서의 근로 계획도 고민하셔야 합니다.
건설 근로자로 일하게 되는 경우 매달 10일 이상 근로한 달이 12개월 이상인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을 시작하여 12개월 이상 운영한 경우에도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을 영위하여 재취업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실업급여 수급 기간 동안 사업 준비활동을 통한 실업 인정을 1회 이상 받으셔야 합니다. 실업 인정 기준에 대해서는 실업급여 구직 활동 인정 기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2년 이내에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은 이력이 없는 경우
조기 재취업수당을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재취업일을 기준으로 이전 2년 동안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은 적이 없어야 합니다.
재취업 후 이직을 한 경우에도 받을 수 있나요?
조기 재취업을 했지만 다른 회사로 다시 이직을 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재직기간의 단절 없이 이직했으며 최초 재취업 회사와 이직 회사의 재직기간을 합쳐 12개월 이상이라면 조기 재취업수당 수급이 가능합니다.
조기 재취업수당 수급이 제한되는 경우
위의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시더라도 재취업한 사업장의 사정에 따라 조기 재취업 수당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 직전 사업장에 재고용된 경우
- 직전 사업장이 합병, 분할되거나 사업을 넘겨받은 사업장에 재고용된 경우
- 실업 인정이 되기 이전에 채용을 약속받은 경우
조기 재취업수당 수급 금액은?
조기 재취업수당은 남아있는 실업급여 수급일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이 일시에 지급됩니다. 예를 들이 실업급여 수급기간이 200일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수급 인정을 받은 지 50일이 지나서 재취업이 된 경우 200일의 1/2인 100일 이상을 남겨놓고 재취업을 했기 때문에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남아있는 150일의 절반인 75일만큼의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기 재취업수당 실수령 금액 조회 방법
조기 재취업수당 실수령 금액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의 조기 재취업수당 모의계산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고용보험제도 - 개인 혜택 - 실업급여안내 - 조기 재취업수당 모의계산'에서 로그인 후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아직 실업급여를 신청하지 않으셨거나 실업급여 실수령액이 궁금하신 분들은 실업급여 실수령액 조회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받는 금액이 적다고 생각하시나요?
실제로 남아있는 지급일수의 절반만을 지급하기 때문에 조기 재취업이 손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나는 당장 취업이 하고 싶지 않아", "좀 더 신중히 준비하고 재취업하겠어"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조기 재취업수당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재취업을 통한 급여와 조기 재취업수당을 모두 고려한다면 조기 재취업수당을 받는 것이 금전적인 측면에서 이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청구방법 및 제출 서류
재취업 12개월 경과 후 신청 가능
재취업을 하시고 12개월이 경과하셨다면 우편, 팩스, 인터넷, 고용센터 방문 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방문 신청을 하시는 경우 실업급여를 받으셨던 고용센터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신청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의 '개인서비스 - 실업급여 - 조기 재취업수당 청구'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처리기간 및 심사기간은 신청 후 1개월 이내에 이루어집니다.
제출 서류
- 공통 : 조기 재취업수당 청구서
- 근로자 : 실업급여 수급자격증, 12개월 이상 고용되었음을 증명하는 서류(재직증명서, 근로계약서 등)
- 자영업자 : 실업급여 수급자격증, 사무실 임대차계약서, 사업자등록증, 12개월 이상 사업 영위를 증명하는 서류(매출 증빙 내역 등)
지금까지 조기 재취업수당 수급 요건과 금액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실업급여 수급기간 동안의 재취업 계획에 도움받으셨길 바랍니다. 아직 실업급여를 신청하지 않았거나 신청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실업급여 수급 온라인 신청 절차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실업급여 받으면서 알바 해도 되나요?(feat. 실업급여 부정수급)
- 실업급여 구직 활동 인정 기준 완벽 정리(어떻게 바뀌었을까?)
- 2022년 실업급여 수급 온라인 신청 절차
- 2022년 실업급여 수급 요건 간단 정리
- 실업급여 실수령액, 지급일수 온라인 간단 조회 방법
-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온라인 발급 신청 방법 간단 정리
- 서울시 무급휴직 지원금 신청방법 알아보기
- 햇살론 종류 및 조건 완벽 정리(feat. 신청 방법)
- 햇살론 추가 대출, 재대출 가능할까요?
- 햇살론 뱅크 대상자 조건, 신청 방법 완벽 정리
'돈 되는 생활정보 > 정부 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업급여 못받은 경우 받을 수 있나요?(알면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0) | 2022.08.20 |
---|---|
국가장학금 지급액 확인하기(이보다 쉬울수 없습니다) (0) | 2022.08.20 |
실업급여 구직 활동 인정 기준 완벽 정리(모르면 못 받습니다.) (0) | 2022.08.16 |
햇살론뱅크 대상자 조건, 신청 방법 완벽 정리 (0) | 2022.08.13 |
햇살론 추가 대출, 재대출 가능할까요? (0) | 2022.08.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