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상공인 지원금 종류 및 금액, 신청 방법

반응형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는 코로나19로 피해받은 소상공인의 자금 지원을 위해 유동성 지원, 창업 지원, 업종 전환 지원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지원 목적별로 발표된 세부 지원금 정책들의 종류 및 금액,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1. 지원 목적별 소상공인 자금 지원 정책

2. 대출 상환능력이 있는 소상공인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

  2-1. 소상공인 유동성 및 자금 지원

  2-2. 창업, 사업 확장, 설비투자를 위한 지원

  2-3. 재창업, 업종 전환 등 재기 지원

3. 상담 및 신청방법


코로나19로 인해 사업장 경영 환경이 악화되고 매출이 떨어진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지출해야 할 금액들을 줄이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자금조달이 필요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분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소상공인을 위한 자금정책들을 발표했습니다. 현재까지 정부에서 발표한 자금 지원 정책들에 대해 설명해놓았으니 이번 포스팅을 통해 사업장 영업을 이어나가시는데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 추가적으로 발표하는 정책들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원 목적별 소상공인 자금 지원 정책

정부에서는 코로나19에 따른 피해 소상공인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지원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대출 상환능력이 있는 경우, 고금리로 인해 상환이 부담되는 경우, 자력으로 상환이 어려운 경우로 나뉘며 경우에 따른 지원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출 상환능력이 있는 경우 :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
  2. 고금리로 인해 상환이 부담되는 경우 : 저금리 대출 상품 출시를 통해 대환 지원
  3. 자력으로 상환이 어려운 경우 : 새 출발 기금 조성을 통해 원리금 감면 및 채무조정 지원

이 중 1번 사항인 소상공인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책을 우선적으로 발표하였고 나머지 경우에 대한 지원책도 추가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소상공인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고금리로 대출을 받고 있어 이자 부담이 많으신 분들은 정부에서 내놓은 대환 대출 상품이 있으니 소상공인 대환 대출 신청 방법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자금 지원 정책 종류를 설명하는 인포그래픽
소상공인 자금 지원 정책

대출 상환능력이 있는 소상공인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

[소상공인 유동성 및 자금 지원]

코로나19 직접 피해 업체에 특례보증 지원

  • 지원 내용 : 코로나로 피해를 입은 기업들에게 특례보증을 통해 신용보증기금의 보증료를 감면해줍니다. 보증료를 0.5% p 감면해주며 보증비율은 90%입니다. 여기서 소상공인 진흥공단이나 신용보증기금의 컨설팅을 받은 업체의 경우 보증료 0.1% p를 추가로 감면해준다고 합니다.
  • 지원 금액 : 기업당 운전자금 3억 원까지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지원 대상 : 코로나19로 피해를 보신 소상공인과 소기업(매출액 50억 원 미만)의 경우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실보전금 수급자, 방역지원금  수급자,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 등이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고 신용자 희망 대출 플러스' 한도 및 지원 대상 확대

  • 기존 고 신용자 희망 대출 플러스 상품의 경우 대출한도가 1천만 원이었고 지원 대상도 방역지원금 수급자로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지원을 통해 대출한도가 3천만 원으로 증액되고 지원대상에 손실보전금 수급자가 추가됩니다.

'해내리 대출' 규모 확대, 금리 우대 시행

  • 기존 4조 원 규모였던 해내리 대출의 규모를 7조 원 규모로 확대합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피해 업체와 소상공인 진흥공단 컨설팅 업체에 대해 1.2% p 금리 우대 혜택을 부여합니다.(기존 1.0% p 우대)  추가적으로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를 6개월마다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며 일시적으로 신용도가 하락한 경우 최대 3% p의 금리 우대 혜택을 부여합니다.

1천억 원 규모 비대면 대출 공급

  • 대출을 받기 위해 사업장을 비우기 어려운 소상공인을 위해서 1천억 원 규모의 비대면 대출을 신설합니다.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을 통해 온라인 비대면 대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반응형

 

[창업, 사업 확장, 설비투자를 위한 지원]

성장단계별, 업종별 자금지원 프로그램 운영

  • 창업 이후 성장단계별로 필요한 자금과 업종별로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운영하게 됩니다. 우선 기업은행을 통해 창업자금, 설비투자자금이 공급됩니다. 신용보증기금을 통해서는 소상공인의 특성에 맞춘 운전자금과 시설자금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원자재 구매자금 지원

  • 최근 급격한 인플레이션으로 원자재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기업은행과 신용기업보증에서 금리와 보증료를 감면해주는 형태로 지원하게 됩니다.

 

[재창업, 업종 전환 등 재기 지원]

폐업 후 재창업, 업종 전환 준비 소상공인 지원

  • 폐업 후 재창업, 업종 전환 준비 소상공인에 대해 총 1억 원을 한도로 보증비율 95%, 보증료 0.2% p 감면 혜택을 부여합니다. 기존 보증이 있는 경우 만기 연장 등 승계가 가능합니다.

재창업 우대 프로그램 도입

  • 기존 폐업하여 재창업한 소상공인에 대하여 최대 1.2% p 금리를 우대하는 재창업 우대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됩니다.

재도약 자금 지원

  • 매출, 재무상황이 악화되었거나 채무조정을 받은 소상공인에 대해 재도약 자금을 지원하게 됩니다. 이때 상환능력을 심사받아야 하며 성실히 상환을 이행한 차주 중에 상환능력이 검증된 경우에 한하여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상담 및 신청방법

지원에 대한 세부사항 상담과 지원 신청은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홈페이지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유선 및 방문을 통해 오프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본인이 소상공인에 해당되는지 확인이 필요하신 경우 소상공인확인서 온라인 발급 방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정부에서 새롭게 도입하는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원 종류, 금액, 대상 신청방법 등을 잘 확인하시고 영업 정상화에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래 영상은 소상공인의 코로나 19 피해 지원을 위한 정책 설명 영상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가 이렇게 지원합니다, 코로나19 소상공인피해회복 지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